목차

윈도우 설치를 많이 해보지 않은 분들은 설치 중 곤란함을 겪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중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에 대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오류 메세지 –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EFI 시스템에서는 GPT 디스크에만 Window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윈도우를 설치하다 보면 많이 볼 수 있는 메세지입니다. 많이 설치를 해본 분들은 해결 방법을 알고 계셔서 명령어를 외우고 있거나, 정리된 블로그를 보며 해결하곤 합니다. 처음 겪는 분들은 USB를 잘못 만들었는지 뭐가 문제인지 모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고 또 이런 문제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류 해결방법 : 디스크를 MBR에서 GPT방식으로 변환하기

오류메세지가 뜬 창에서 진행이 안되실거에요. 거기서 Shift + F10을 눌러주세요. 그럼 검은색의 커멘트 창이 뜹니다. 각 명령어 입력 후에는 엔터를 쳐주세요.

명령어 입력 1번 diskpart

diskpart

diskpart를 누른 순간부터 커멘드 입력 부분이 DISKPART> 이렇게 보이게 됩니다. 이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명령어 입력 2번 list disk

list disk

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현재 disk의 정보가 나옵니다. 디스크0, 디스크1, 디스크2 … 이런 식으로 현재 연결된 디스크가 나옵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의 번호만 찾아주시면 됩니다. 용량이 표시되니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가 어떤 디스크인지 한눈에 구분 가능합니다.

명령어 입력 3번 select disk 번호

select disk 번호

디스크 0번이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라면 select disk 0 이라고 입력하여 디스크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0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명령어 입력 4번 clean

clean

clean명령어를 입력하면 DiskPart에서 디스크를 정리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명령어 입력 5번 convert gpt

convert gpt

convert gpt를 입력하면 DiskPart에서 선택한 디스크를 GPT 형식으로 변환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제 변환이 끝났으니 커멘드를 종료 시켜도 됩니다.

이제 다시 윈도우 설치를 진행하면 위의 오류 메세지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오류 메세지가 나왔던 이유

EFI 시스템에서는 GPT 디스크에만 윈도우를 설치 가능합니다. 현재 디스크가 MBR방식으로 되어 있으니 GPT방식으로 바꾸라는 메세지입니다. 그래서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diskpart에서 디스크를 GPT로 변환해 주는 것 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기 – 바이오스와 디스크 파티션

부팅 디스크로 사용하기 위해서 바이오스 셋팅이 Legacy로 되어 있는 경우 MBR 파티션

부팅 디스크로 사용하기 위해서 바이오스 셋팅이 UEFI로 되어 있는 경우 GPT 파티션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기 – 레거시 BIOS 와 UEFI 모드

Legacy BIOS 는 2TB 이상의 대용량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레거시 바이오스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모드가 UEFI모드가 등장 했습니다. 요즘 메인보드는 둘 다 지원을 하긴 합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좀더 지난 후에는 레거시 바이오스 모드는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될거라고 합니다.

현재 BIOS 모드를 보고 싶으면 윈도우의 경우 “시스템 정보”에 들어가면 MBR인지 UEFI인지 알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정보는 window + R 후에 msinfo32를 눌러서 확인 할 수 있고 또는 검색 창에 “시스템 정보” 라고 입력해 확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